부산시민도서관 홈페이지 디지털고문헌실      


부산시민도서관에는 개항 전후 초량 왜관 자료부터 개항기 부산 일본총영사관 자료까지 근대 한일 외교 관련 자료들이 다수 소장되어 있습니다.
이 자료들은 부산 일본총영사관과 부산시립도서관을 거쳐 부산시민도서관에서 소장하게 되었습니다.
부산시민도서관 고문헌실에서는 이들 자료 21종 69책을 근대 한일 외교 관련 자료라 이름하여 별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21종 69책에 교린수지(交隣須知) 4책과 부산항총무회소(釜山港總務會所) 1책을 더하여 부산시민도서관과 국사편찬위원회가 웹 서비스를 목적으로 공동으로 작업하여 만들어 낸 데이터베이스가 여기의 ‘부산시민도서관 근대 한일 외교자료 데이터베이스’입니다.
자료 목록은 이 사이트의 첫 페이지에 모두 제시되어 있고 각 자료별로 해제가 제공되고 있으므로 개별 자료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해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부산시민도서관 근대 한일 외교자료 데이터베이스’는 부산시민도서관과 국사편찬위원회의 공동 작업으로 2006년에 만들어졌으며 2006년 12월부터 웹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1. 책자, 하위 문서철, 문서 단위까지 각 정보 단위별로 서지를 작성하여 검색에 제공합니다.

2. 원문은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전용 이미지 뷰어를 통해 웹에서 직접 열람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3. 따라서 이용자는 개별 문서 단위까지 세세한 서지를 검색할 수 있으며 원문은 필요에 따라 문서별, 문서철별, 책자별로 전용 이미지 뷰어를 통해 열람할 수 있습니다.

4. 기본 서지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하위항목 설명
문서번호   원본 문서에 매겨진 번호로 문서 생산자가 직접 작성한 것이다.
제목 대표제목 문서의 제목이다. 원본 그대로를 원칙으로 하였고 원 문서에 제목이 없는 경우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제목을 만들었으며 이 경우에는 반드시 [ ] 기호 안에 내용을 기입하여 원본에 표기된 제목과 구별하였다.
기타제목 부제, 목차 상의 제목을 기입하였다.
작성자 저자 기록물의 저자이다.
편집자 문서 또는 문서철의 편집자이다.
발신자 수발신이 있는 문서의 발신자이다.
수신자 수발신이 있는 문서의 수신자이다.
문서관리자 위의 작성자 관련 항목 이외에 문서 생산과 관련된 인물, 예를 들어 회의록과 같은 문서의 경우 회의 참석자들이다.
날짜 발신일 수발신이 있는 문서의 발신일이다.
수신일 수발신이 있는 문서의 수신일이다.
작성일 수발신일과는 별도로 문서가 생산된 날짜가 있을 경우 이를 표기하였다.
계약일 의정서, 계약서 등의 경우 해당 문서가 의정되거나 계약된 날짜이다.
발행 사항 발행자 책자, 문서철의 경우 발행자가 별도로 있을 경우 표기하였다.
발행일 개별 문서와는 별도로 책자, 문서철이 발행된 날짜가 분명할 경우 표기하였다.
편철 기간   문서철이 편철된 기간을 표기하였다.
소장사항 소장처 원본의 소장처, 즉 부산시민도서관 고문헌실을 의미한다.
청구기호 원본의 소장처, 즉 부산시민도서관의 청구 기호를 표기하였다.
물리적 기술 사항 크기 책자, 문서철의 경우 원본 자료의 크기를 표기하였다.
형태 책자, 문서철의 경우 필사본, 인쇄본 등의 형태를 표기하였다.
색인어 이름 문서에 나오는 인명들은 표기하여 인명이 검색 가능하도록 하였다.
지명 문서에 나오는 지명을 표기하여 지명이 검색 가능하도록 하였다.

5. 모든 서지는 원본에 표기된 그대로를 원칙으로 하였으며 서지 작성 과정에서 작성자가 만든 정보는 모두 [ ] 기호 안에 표기하여 이용자가 구분하여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6. 이 사이트에 사용된 이미지 뷰어는 ibrowser라는 제품으로 이미지 보기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는데 수동 설치를 원할 경우 여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7. 교린수지(交隣須知)에 한해서 본문의 내용까지 텍스트로 만들었습다.
교린수지의 경우는 텍스트와 원문 이미지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1. 자료를 순서대로 보기

이 사이트의 첫 화면에 자료 목록이 모두 제시되어 있으므로 원하는 자료를 클릭해 나가면서 순서대로 일목요연하게 자료들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문서철(책자), 하위 문서철, 문서 단위로 차례로 접근할 수 있게 만들었고 각 페이지마다 상세서지, 원문 보기, 하위 목록 보기가 가능하도록 인터페이스를 구성하였습니다.
각 화면의 지시대로 마우스를 클릭해 나가면 원하는 자료를 살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검색어로 검색하기

  • 통합검색
    대부분의 페이지를 보면 상단에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는 검색창이 있습니다. 이 검색창에 원하는 검색어를 넣으면 자료 전체에 대하여 검색 가능합니다. 검색 결과는 일정한 형식의 목록으로 제공되며 해당 목록에서 원문 보기, 상세 서지 보기 그리고 하위 목록 보기가 가능합니다.

  • 상세검색
    자료별 그리고 서지 항목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작성자가 ‘안동준’이며 작성 시기가 1876년인 조건에 한정하여 자료를 검색할 수가 있습니다. 상세검색의 각 항목은 위의 기본 서지 항목을 기준으로 합니다.

  • 검색 연산자
    and, or, not, near, within 등의 표준적인 검색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검색 연산자의 자세한 사용법에 대해서는 여기를 살펴 보세요.


만든이들